티스토리 데이블 승인 및 적용 방법 및 후기.

새벽공장에 Dable 광고를 게시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던 초창기,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통해 열심히 공부하던 무렵에 데이블의 존재에 대해 알게되었다. 여러가지 광고가 창을 이루며 붙어 있는 모습은 너무 매력적이었고, 바로 관심이 생겨 게시 방법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조사 결과는 실망을 안겨주었다. 일일 방문자수가 3,000명이라는 부담스러운 가입 조건 때문이었다. 하지만 블로그를 6개월 가량 운영하다 보니 어느새 3천명의 방문자수를 확보하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 데이블 광고를 게시하고 간단한 사용 팁과 적용 후기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다.

6시간 만에 승인이 이루어지다.

사실 데이블 광고 신청은 충동적으로 이루어졌다. 항상 애드센스에 집중하자는 마음 가짐이지만, 가끔 다른 블로그를 구경하다 보면 데이블에 대한 충동이 생겼다. 그래서 수요일인 어제 오전에 충동적으로 신청하고, 오후 5시 반 경에 승인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애드센스에 비하면 순식간에 승인이 이루어진 것이다. 새벽공장의 방문자 수는 최근에 들어서야 3,000명에 도달했으니, 최소 조건을 만족하자마자 신청한 셈이다. 참고로 최소 조건은 일일 방문자수 3,000명에 100개의 포스팅 이상이다. 신청을 데이블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쉽게 할 수 있다. 승인 가능 요일이 정해져 있는데,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이다. 다른 요일에 신청하였다면 가까운 승인 가능 요일을 기다려야 한다. 필자는 운좋게도 수요일에 신청하고 수요일에 승인되었다. 

데이블 광고 적용 방법


STEP1. HTML을 수정 방법, 본문 텍스트 구분자 삽입하기.

데이블 광고 개재 승인이 되면 몇가지 절차를 거쳐야 한다. 모든 방법은 승인 메일에 순서대로 나와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하면 된다. HTML 수정에서는 [##_article_rep_desc_##]라고 표시된 항목을 찾아 앞에는  <div itemprop="articleBody”>, 뒤에는 </div>을 추가하면 된다.

데이블 HTML해당 항목을 HTML에서 수정해주자.

 
 
만약 사용중인 스킨에 [##_article_rep_desc_##]가 2개가 있다면, 2 항목 각각 수정해 주면 된다.

STEP 2. 플러그인에 코드 붙여 넣기.

데이블 승인 메일에는 대쉬보드의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제공된다. 데이블 대쉬보드에서 '설정 -> 위젯관리’에 접근하면 위젯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어떤 위젯을 할지 잘 모르겠으면 그냥 최 상단의 그리드8 세로8의 코드를 발급받자. 제일 대중적인 광고 형태이다. 이후 발급받은 코드를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데이블 플러그인을 찾아 붙여넣으면 된다. 데이블 플러그인의 옵션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자.

티스토리 데이블 플러그인

필자의 경우 하단 위젯에 가장 기본적인 '가로형2’으로 게재하였다. 상단과 사이드바는 애드센스로 충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티스토리 데이블 적용 후기


티스토리 데이블 광고의 위치는 에드센스보다 상단에 온다.

Dable을 달기 전 부터 궁금했던 것은 티스토리 자체 애드센스 플러그인과 데이블을 함께 사용할 경우의 배치 순서이다. 비로소 오늘 그 수수께끼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광고 위치 순서포스팅 본문 바로 아래에 데이블이 온다.

그렇다. Dable 광고는 본문의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보다는 데이블의 광고가 더욱 방문자들의 이목을 끌기 좋은 제목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본문 바로 아래에 데이블 광고가 나오면 더욱 효과적으로 데이블을 활용 할 수 있는 구조라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수익 자체보다는 보조적인 역할 기대.

필자는 데이블 자체에 많은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결국 블로그의 체류시간을 높이고 포스팅 조회수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었다. 필자가 기대하는 한달 수익은 3만원 정도이다. 게시 3시간 만에 100원 정도의 수입이 들어왔으니 그정도를 기대하면 맞을 것 같다. 데이블은 페이지 로딩 속도를 많이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애드센스와 다른 종류의 광고를 사용자들에게 제시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