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율을 잡아라!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 10.3.1 후기.


블로그 콘텐츠가 돋보이는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 10.3.1 솔직 후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 지 6개월이 지났다. 처음에는 글쓰는 요령도, 티스토리, 애드센스에 대한 지식도 전무한 상태여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많은 사례들을 연구한 결과, 장기적으로 새벽공장 티스토리 블로그가 바람직하지 못한 길을 걷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물론 꽤나 높은 수익률을 가져오긴 했지만, 너무 많은 광고를 개재한 나머지 가독성이 심하게 훼손되었고, 검색으로만 유입이 될 뿐, 다른 유입 경로는 매우 적은 것으로 보아 방문자분들께 좋은 인상을 주진 못했던 것 같다.  게다가 평균 세션 시간도 20초 근처이니 글이 거의 읽히지 않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결국 과감한 결단을 내려 광고 갯수를 줄이고 가독성을 높이기로 결정하였다. 그렇게 결정을 하고 제일 먼저 시행한 것이 오늘 소개할 Fraccino 10.3.1 스킨으로 메인 스킨을 변경한 것이다.

이탈율을 잡아라!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 10.3.1

프라치노 10.3.1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리뷰


JB Factory스킨을 포기하다.

바로 어제까지만 해도 새벽공장에는 JB 139 스킨이 적용되어 있었다. JB 139는 매우 훌륭한 스킨이다. JB139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애드센스 전용 사이드바였다. 본문 상단에 300x600 크기의 광고와 빌보드 광고를 개재하여 쏠쏠한 재미를 보았고, 사이드바에 다수의 광고를 넣어 노출 수익도 꽤 짭잘했다. 하지만 광고 위주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딜레마에 빠졌다. 과도한 광고 때문에 불로그의 품질이 낮아보였기 때문이다. 광고가 많으면 블로그를 브랜드화하고 단골 손님을 만들기 힘들어진다. 방문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JB 139에서 광고만 줄일 수도 있었겠지만, 아예 새롭게 리뉴얼 하기로 마음먹었다. JB139의 효과적인 광고 개재 시스템에 유혹되기 싫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JB 139 스킨은 매우 좋은 스킨이지만 잠시 접어두기로 결심했다.

관련 포스팅



가독성이 매우 좋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최대한 오랫동안 머물기를 원한다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될 문제는 바로 가독성일 것이다. 새벽공장에 새로 적용된 프라치노 공간은 가독성이 매우 훌륭해서 콘텐츠를 살려준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새벽공장 최근 포스팅글씨체의 가독성이 매우 좋다.

가독성 뿐만 아니라 모바일 페이지에서 카테고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 스킨보다 높은 세션당 페이지수를 기대할 수 있겠다. 

네이버 이웃 추가 기능도 제공.

프라치노 공간을 적용하면서 한 가지 흥미로웠던 점은 네이버 이웃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이었다. 네이버 이웃 시스템은 네이버 블로그에만 적용이 가능하다는 편견을 버려라! 실제로 네이버 이웃 시스템은 타 블로그 플랫폼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기회에 네이버 이웃 시스템도 사용해 보기로 했다.

몇가지 문제점이 눈에 띄었다.

  •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CSS로 수정이 불가능하여 커스터 마이징이 불편하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다.).
  • 카테고리가 너무 많으면 사이드바에 표시되지 않는다 (다른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자.).
  • 글 목록 (인덱스)의 글씨가 흰색이고, 썸네일 이미지와 겹쳐지기 때문에, 썸네일에 흰색이 많으면 잘 안보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제작자님의 도움을 받아 텍스트 상자에 배경색을 입혀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 애드 센스 사용이 제한적이다 (JB 팩토리에서 이용 가능한 애드 센스 전용 사이드바는 없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자.).

전체적으로는 매우 만족.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은 놀라운 가독성으로 블로그의 콘텐츠를 돋보이게 할 수있는 매우 훌륭한 스킨이다. 지금까지 보았던 스킨 중에 가장 깔끔한 스킨이라는 생각이 든다. 프라치노 공간은 이탈률과 체류시간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 자부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