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추천: JB 팩토리 반응형 스킨 JB 113

티스토리 수익형 반응형 스킨 JB Factory 113 후기


길을 잃고 방황하다 제자리를 찾다.

최근 새벽공장은 중대한 결정을 내렸다. 어느 순간 높은 이탈율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고 콘텐츠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가 돋보이는 프라치노 스킨으로 스킨을 변경한 것이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인 새벽공장에게는 너무나도 뼈아픈 고통이 다가왔다. 블로그의 수익이 매우 낮아진 것이다. 애초에 오랫동안 방문객을 머물게 하기 보다는 필요한 정보를 짤막하게 제공하여 트래픽을 유치하던 블로그였기 때문에 스킨을 바꾼 직후 낮아졌던 이탈율은 다시 제자리를 찾는 모양이었고, 수익은 거의 반토막이 나버렸다. 결국 기존에 사용하던 JB Factory의 스킨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하였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JB 139 스킨에서 다소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이번에는 JB 113 스킨으로 변경하였다. JB 113은 어떤 스킨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티스토리 수익형 반응형 스킨 JB Factory 113 리뷰

수익을 추구하다.

지난번에 리뷰한 JB139와 오늘 소개할 JB113의 기본적인 특징은 거의 비슷하다. 플러그인의 도움 없이 사이드 바에 광고를 넣을 수 있는 점은 제이비 팩토리 스킨의 큰 장점이다. 스킨을 사용하기 위해서 4만원의 금액을 지불하였지만, 이미 JB Factory 스킨을 통한 광고 배치에 쏠쏠한 애드센스 수익을 얻고 있었기 때문에 지체 없이 비용을 지불하였다.

카테고리 글 목록이 마음에 든다. 

JB 139와 JB 119 스킨은 거의 같은 스킨이지만, 카테고리 글 목록이 다르다. JB 139 스킨이 포스트의 사진을 크게 보여준다면, JB119는 사진은 작게 보여주는 대신 다수의 포스팅을 보여준다.

카테고리 목록

아무래도 사진 보다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어필하기 쉽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이탈율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메인 메뉴에 카테고리 별 글 목록 표시 가능.

JB113 스킨의 또 다른 강점은 메인 메뉴에 카테고리 별로 포스팅을 표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새벽공장 같이 다양한 주제를 취급하는 잡블로그(?)에게 크게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맨 상단에는 최근 글이 위치하고, 밑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카테고리의 항목과 순서를 정해서 표시할 수 있다. 

새벽공장 메인 페이지


글자는 모두 검정색으로 수정

개인적으로 진한 회색의 글씨보다는 검은색을 좋아하기 때문에 CSS에서 해당 항목들을 찾아 #000000, 검은색으로 변경해주었다. 이번에 프라치노 스킨에서 얻은 노하우를 통해 알게된 가독성이 좋은 글씨체인 Spoqa Han Sans 글씨체로 변경도 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가지 노하우가 축적되어 가고 있는 새벽공장이다.

선택에 따른 고통: 방문자 수가 반토막 나다.

이번 결정에는 뼈아픈 고통이 따랐다. 방문자 수가 거의 반토막이 된 것이다.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방문자수에 악영향이 있으니 스킨 변경은 블로그 운영 초반에만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미 접한적이 있었다. 하지만처음 프라치노 스킨으로 변경하였을 때는 방문자 수에 변화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았다. 오히려 스킨 변경이 방문자수에 악영항을 미친다는 정보가 잘못된 정보라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정보는 사실이었다. 스킨을 변경하면 검색엔진에 새로 반영되기 때문에 검색 노출에 악영향을 준다. 이 현상은 저품질 블로그 현상과는 다르다. 내용 문제가 아니라 스킨 문제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반토막 난 방문자 수를 수익 효율인 RPM이 커버해주고 있다. 다시 방문자수가 정상화 될 때까지 꾸준하게 좋은 정보를 다루는 포스팅을 작성할 예정이다.

알고보니 7월 10일자로 '네이버 대란'이라고 불리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불이익을 받게된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었다. 일단 스킨은 자주 바꿔줘도 되는걸로 알고 있겠다.

댓글(9)

  • 2018.08.02 20:48 신고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블로그 PC화면에 728 X 90 띠광고는 어떻게 넣나요? 이리저리 방법을 찾아봤는데 도무지 모르겠어요...ㅜㅜ 블로그 스킨도 바꿔야 할까요?;;

  • 2018.09.02 15:41 신고

    스킨을 바꾸려고 후기를 찾다가 블로그 글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그런데 지금은 jb에서 프라치노로 다시 바꾸신 이유가 있나요? 프라치노는 갤러리형 블로그에 유리한듯 보이고, jb는 정보 글 위주고 사이드 광고를 달 수 있어서 새벽님이 추구하시는 스타일에는 jb가 더 맞는 것 같았거든요. 최종적으로 다시 프라치노를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

    • 2018.09.02 18:07 신고

      감사합니다! 확실히 jb스킨이 수익이 더 높게 나오지만 최근 네이버 사태를 겪으면서 구글 유입 비중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점수에서 프라치노 스킨이 더 높은 점수가 나와 단기간의 수익을 포기하고 구글 노출을 증대시키는 의도에서 변경하게 되었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