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태, 그리고 도메인 변경: 새벽공장 2018년 7월 운영 보고서

2018년 7월 새벽공장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운영 보고서


7개월째에 전환점을 맞이하다.

새벽공장을 운영한지 7개월이 되는 2018년 7월은 가장 많은 변화가 있었던 달이다. 7월 중순에 리캡챠 시스템이 적용되고 나서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상당수 줄었고 블로그 운영 전략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결국 너무 늦게 알아 하지 못하고 있던 2차 도메인을 적용하게 되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천천히 운영하기로 마음먹었다. 또한 멀티 블로그의 중요성을 깨닫고 새벽 공장 이외의 다른 블로그에도 정성을 많이 쏟게 되었다.

새벽공장 2018년 7월 운영 보고서


2018년 7월 새벽공장 블로그 운영 보고서

7월 10일 저녁, 네이버 사태가 발생하다.

티스토리에 리캡챠 시스템이 적용되고 난 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들의 우선순위가 뒤로 밀리는 현상이 발생했다. 티스토리 유저들 사이에서 이를 ‘네이버 사태’라고 부르기에 필자도 네이버 사태라고 부르기로 했다. 새벽 공장의 포스팅들 역시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많이 줄어 방문자수가 반토막이 나고 말았다. 하지만 새벽공장은 굴하지 않고 1일 1포스팅의 원칙을 계속 고수하고 있으며, 이번 기회로 2차 도메인인 dawnfactory.net을 적용해보기도 하였다. 참고로 dawnfactory.net은 이전에 영어 블로그를 운영했던 도메인이다.


Dawnfactory.net으로 도메인을 변경하다

이번일을 계기로 새벽공장에 2차도메인을 적용해버렸다.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 되지 않으니 글이 300개가 넘은 시점에서 2차도메인을 적용한다고 해서 저품질 등의 문제가 생기진 않을 것 같았다. 구글의 웹마스터 도구는 꽤나 강력해서 기존 주소를 단번에 제외시킬 수 있었고, 다음에는 별 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도 즉시 2차 도메인이 반영되었다. 하지만 문제는 네이버였는데, 하루에 검색 제외 요청이 가능한 횟수가 50회로 제한되어 있어 7월 말까지 계속 기존 주소의 포스팅들을 제외 요청 하였다. 아직도 16개의 글이 기존 주소로 노출되고 있긴 하지만 그냥 무시하기로 다짐했다. 한 가지 욕심이 나는 부분은 2차 도메인이 네이버 블로그 검색 영역에서 노출되는 것인데, 아직 깜깜무소식이다. 시간이 약이니 기다려보고 반영이 되면 2차 도메인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할 예정이다.



2018년 7월 일별 수익 추이

2018년 7월 수익 추이

2018년 7월의 수익을 분석해 보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월초에 기세 등등하게 시작하여 10달러 이상 버는 일도 꽤 있었지만 7월 10일 11.09 USD를 기점으로 7월 11일에 5.42로 거의 반토막이 났다. 이후로는 하루에 10달러 이상 버는 일이 없었다.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다음에서는 여전히 유입이 잘 발생하고 있고, 구글에서 상위권에 노출되는 포스팅도 꽤 많아졌다. 네이버에 유출이 잘되지 않는 점은 매우 아쉽지만 그래도 열심히 달려나갈 계획이다. 


사양 모아가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다.

이번 달은 멀티 블로그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은 달이다. 본 포스팅에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제 필자의 세컨드 블로그인 사양모아의 수익이 새벽공장의 수익을 넘어섰다. 결과적으로 2018년 6월보다 오히려 전체 수익을 늘었다. 필자는 1일 5포스팅을 권장하는데, 한 블로그에 5개의 글을 쓰는 것 보단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각각 1개의 글을 쓰는편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연말에는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