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맥, 맥북 블루 라이트 차단 설정하는 법: 맥에서 나이트 쉬프트를 활성화해보자.

MAC OS X에서 Night Shift을 통한 청색광 차단 방법


OS X 시에라 10.12.4 이후 버전부터 지원

최근 청색광이 시력에 해롭다는 주장들이 다시금 제기되면서 블루라이트 차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청색광은 가시광선 중에서 파장이 짧아 에너지가 큰 편에 속하는 빛들을 말하는데, 에너지가 큰 만큼 장기간 노출 시 망막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한다. 이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iOS의 친숙한 유저들은 나이트 쉬프트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지만 맥 유저들은 그렇지 못하다. 필자 역시 맥에 나이트 쉬프트 모드가 있는지도 몰랐으니 말이다. 조사해보니 시에라 10.12.4 버전 부터 나이트 쉬프트가 추가되었다고 한다. 맥에 나이트 쉬프트가 추가되기 이전에는 별도의 블루 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인 Flux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이제는 자체적으로 지원하니 더욱 편리해졌다.

아이맥 나이트 쉬프트 키기



Mac에서 Night Shift 활성화 하는 방법 + 후기

나이트 쉬프트는 알림 센터 상단에서 활성화 할 수 있다.

소제목에서 언급한 대로 나이트 쉬프트 옵션은 우측 상단의 알림 센터에서 활성화 할 수 있다. 상단 메뉴막대의

알림센터 아이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트랙패드의 우측 가장자리를 두손가락으로 드래그 하면 알림센터가 나오는데 알림센터 창의 최상단에 나이트 쉬프트를 킬 수 있는 옵션이 위치한다.

나이트 쉬프트 켜기우측 상단의 알림센터에서 킬 수 있다.

나이트 쉬프트 옵션 이외에도 방해 금지 모드까지 편리하게 활성화 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세부 설정은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가능

나이트 쉬프트 모드의 상세 설정은 디스플레이 환경설정에서 가능하다.

옵션 설정디스플레이 옵션에서 색 온도를 조정하자.

색 온도나 시간 예약등의 옵션등을 조정하고 싶다면 디스플레이 옵션을 건드려주자. 따뜻한 색상에 가까울 수록 청색광이 더욱 차단된다.

보조모니터에도 자동 적용된다.

필자는 M280PU라는 중소기업의 4K모니터를 보조 모니터로 사용하고 있다 (프리즘 코리아 M280PU 28인치 4k 모니터 15개월 사용기). Night Shift모드를 활성화 했더니 별다른 설정 없이도 외부 모니터에도 청색광이 차단되었다.

모니터 사진보조 모니터에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다소 걱정되던 부분이라 어떻게 설정을 해야할지 고민했는데 자동으로 적용이 되어 만족스러웠다. 물론 적용 정도는 다를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두 모니터에서 표현하는 색상 자체가 이미 차이가 났었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보조 모니터에 더 진하게 나이트 쉬프트가 적용되는 느낌이다.

항상 켜두는 것을 권장한다.

필자는 아이폰이든 맥이든 나이트 쉬프트 기능을 항시 켜놓는 것을 권장한다. 현대인들은 일을 할 때나 여가를 즐길때 화면을 오랜 시간 보게 되었다. 과거에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 되지 않았던 시절에 비해 청색광에 매우 오랜 시간 동안 노출 되었지만, 이렇게나 청색광에 오래 노출이 되었던 인류는 없었기 때문에 장기간 노출 시 어떤 피해가 발생할지는 알 수 없다. 게임이나 드라마를 보는 경우가 아닌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중에는 항상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켜놓는 것이 좋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