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SSL(https) 적용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조치 방법.


티스토리 보안 연결 업데이트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대처 방법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SSL 업데이트

드디어 8월 31일자로 티스토리에 보안 패치가 이루어 졌다.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간절히 원했던 내용이고, 구글등의 검색엔진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새로운 https 주소는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기존에 많이 사용되었던 square 같은 스킨들이 https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필자가 사용하는 프라치노 공간 스킨은 최근 패치를 통해 문제 없이 작용하고 있다. 유저들이 고민하는 또 다른 문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관한 것이다. 기존 http 주소와 https 주소를 중복으로 등록하면 게시글 중복 노출로 저품질에 대한 우려가 생기고, 그대로 두자니 리디렉션 때문에 수집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 그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도움이 될만한 팁을 준비하였다. 궁금하신 내용을 잘 보실 수 있도록 질의응답식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다.

티스토리 ssl 네이버 서치 콘솔

Tistory SSL 패치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

어떻게 https:// 주소를 적용하나요?

https:// 연결을 설정해 주려면, 우선 보안 접속 옵션을 활성 해 주어야 한다. 대부분 수월하게 하셨겠지만 방법을 얘기하자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관리 -> 블로그 탭에서 옵션을 킬 수 있다. 기존 도메인이나 2차 도메인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보안 접속 설정보안 접속을 활성화 하면 https 주소가 메인이 된다.

보안 접속을 ‘사용합니다.’로 변경해주면 바로 https 주소가 적용된다. 어제 이후로 새롭게 개설하는 블로그는 자동으로 적용이 된다고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새로 등록해야 하나요?

물론 새로운 주소가 적용되었으니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를 새롭게 등록해야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https 주소를 새롭게 등록해 주어야 한다.

새로운 버전의 주소를 추가하여 당분간 2개의 버전을 두도록 하자. 반드시 https://를 추가한 뒤 RSS 등록을 하도록 하자. 물론 사이트맵도 등록해 두면 좋다(사이트맵은 필수사항은 아니나 권장사항이다.).


기존 'http://' 주소는 어떻게 하나요?

기존 'http://'로 시작하는 주소는 삭제하여도 무방하나 당분간 그냥 두는 것이 좋다. SSL 주소 적용을 한 상태라면 더 이상 ‘http://‘ 버전의 주소는 더 이상 수집이 일어나지 않는다.

http 주소 근황기존 http 주소는 수집되지 않는다.

더 이상 수집 요청이 일어나지 않아 삭제하여도 무방하나, 웹 페이지 검색 제외 요청이나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할 때 필요하니 당분간 지속시켜 두는 것이 좋다. 물론 굳이 삭제하지 않아도 수집이 일어나지 않으니 중복 노출에 대한 걱정은 내려놓아도 좋다.



'https://'주소로 수집 요청 시 ‘요청 완료’로 뜹니다.

새롭게 등록한 https 주소는 아직 수집 요청을 제대로 할 수 없다. 7월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업데이트 되면서 새롭게 추가한 주소로는 당분간 수집 요청이 수락되지 않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험상 3일 정도면 정상적으로 수집 요청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http:// 주소에서 수집 요청을 해도 될까요?

해도 된다. 기존에 등록해두었던 http 주소를 당분간 수집 요청에 활용할 수 있다. 테스트 결과 네이버 웹마스터에서 http 주소로 수집 요청을 하면 네이버 검색 엔진에 https 주소가 수집되게 된다. 

검색 요청 결과수집 요청을 http 주소로 해도, https 주소가 수집된다.

필자의 경우 누락 되어 있었던 글을 http 주소에서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였고, 5분 정도 후에 네이버 검색 엔진에 https 버전이 노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결론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1) https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할 것. (2) 기존 http 주소는 그대로 두어도, 삭제해도 괜찮음. (3) 기존 http 주소를 https 주소 수집 요청에 사용할 수 있음.



댓글(12)

  • 2018.09.06 23:26 신고

    그런데 이 블로그 글도 9월부터 발행하신 글은 네이버 검색에 안나오네요.
    저는 아예 중복주소로 저품질 먹었는지 전부 검색이 빠져버린 상태구요
    업데이트 괜히해서 이 또 무슨 난리인지 아이고 ㅠ

    • 2018.09.06 23:46 신고

      네 3일전 자정쯤에 https로 등록되어 있는 포스팅은 블로그 영역에 안뜨고 http로 등록되어있는 포스팅만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형대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겪고 계신 것 같아 크게 걱정하진 않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포럼에 어떤분이 남기신 글에 따르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모두 삭제한다음 https 주소만 다시 등록해서 해결한 사례가 있습니다만 일단 지켜보는 중입니다. 다행인 것은 블로그영역에 포함되지 않아도 웹페이지 영역에서 다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ㅠㅠ

    • 2018.09.06 23:47 신고

      저품질은 아니시니 힘내세요! 해결 방법을 알게 되면 댓글 남기겠습니다.

    • 2018.09.07 08:42 신고

      어제 저녁에 'https;//~'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삭제 후 재 등록하니 오늘 아침 블로그 영역 누락 현상이 해결되었습니다!

    • 2018.09.07 11:26 신고


      주소를 다삭제하고 보안주소만 재등록 하셨다는 말씀이시죠?
      한번 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2018.09.07 14:34 신고

      네 참고로 사이트맵은 추가 안하고 rss는 등록해주었어요!

  • 2018.09.07 15:51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Yuri
    2018.09.15 16:06 신고

    좋아, 좋아. 결코 쉬지 마십시오. '네 선이 나아질 때까지 네 것이 더 나아질거야..
    http://www.google.com

  • gurosoho114
    2018.09.15 16:20 신고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웹 마스터 도구를 사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음 날에는 그것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귀하의 사이트에서 유용한 기술을 받았습니다. 감사 유리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