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공장블로그 2018년 8월 운영 보고서:위기와 변화의 새벽공장

수익형 블로그 새벽공장의 8월은 어땟을까?

운영 시작 이후 8개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지 8개월이 지났다. 블로그를 운영한지 1년도 안되는 시점에서 너무 많은 변화를 겪었다. 특히 이번 여름이 그랬다. 티스토리에서 리캡챠, SSL 등을 적용했고 네이버 유입도 변동이 심화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변화가 긍정적으로 다가올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지금처럼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여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블로그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8월달에 새벽공장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들여다보자.

썸네일

새벽공장 2018년 8월 애드센스 운영 보고서.


2018년 8월 새벽공장 수익 증가 추이

새벽공장 블로그의 8월의 수익은 다음과 같았다. 

8월 수익 증가 추이

새벽공장의 8월 수익은 하루 평균 5달러에서 지속적인 변동을 보였다. 8월 중순에는 대체로 높은 수익을 보였으나 월말에 소폭 감소하다 다시 상승하는 추세이다. 이는 8월 25일에 스킨을 변경하면서 광고 갯수가 줄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방문자수를 늘려야 한다. 

구글 유입 증가를 목표로 삼다.

이번 여름은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괴로웠던 계절이었다. 네이버로 많은 유입을 얻던 블로그들이 눈에 띌만한 방문자수 감소를 겪었기 때문이었다. 새벽공장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네이버 유입이 전체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방문자수 역시 예전같지 않게 되었다. 다른 블로그를 돌아다녀보니 구글에서 많은 유입을 얻는 블로그는 크게 타격입지 않았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구글 유입을 늘려보기로 하였다.

프라치노 공간으로 스킨을 변경하다.

새벽공장이 높은 구글 유입을 꾀하기 위해 가장 먼저 취한 조치는 스킨을 변경한 것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JB 139 스킨 대신 이전에 구매해두었던 프라치노 공간 스킨으로 변경하였다. 프라치노 스킨은 JB 팩토리 스킨보다 수익성은 확실히 떨어진다. 사이드바에 광고를 개재하기 힘든 구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구글 페이지 인사이트 점수는 JB 스킨보다 더 높게 나온다. 따라서 단기적인 수익보단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과감하게 스킨을 변경하기로 했다. 참고로 스킨 변경은 8월 25일에 이루어졌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기 시작하다. 

8월달에 가장 반가웠던 소식은 도메인 변경 이후 네이버 검색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기 시작한 것이다. 새벽공장의 포스팅은 블로그 영역에서 노출될만한 키워드가 많기 때문에 반가운 소식이었다. 기존의 *.tistory.com 을 버리고 예전에 영어 블로그 운영 시 구매하였던 *.net 도메인을 적용하고 약 1달 반 뒤에 노출이 되기 시작했다. 

반가워요 SSL

또 하나의 반가운 소식은 8월 31일자로 티스토리에 https 주소를 사용하는 SSL 작업이 끝난 것이다. 새벽공장이 8월달에 스킨 변경을 감행한 것은 SSL에 대응한 것이기도 하다. SSL 작업이 끝나기 전 최신 업데이트가 배포되어 미리 대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9월 계획

9월은 지금 하던 대로 1일 1포스팅을 유지할 것이다. 이제 포스팅 갯수가 400개를 넘었다. 이제 포스팅을 빨리 작성하는 것보단 글의 소재가 더 귀해진 느낌이다. 구글에 이쁨받는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 소재를 귀하게 여기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장문의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