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상식]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은 어떤 차이 일까요?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를 알아보자


일상적이지만...잘 모르는 상식

제1 금융권, 제2 금융권, 심지어 제 3금융권까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단어이다. 제1금융권이 일반 은행인 것은 알겠는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제2금융권이고 제3금융권은 또 무엇이란 말인가. 그래서 오늘은 제1 금융권과 제2 금융권이 어떻게 다른지 간략하게 정리해볼까 한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은 어떻게 다른가.

제 1금융권

제1금융권은 쉽게 말해서 우리가 알고있는 은행들이다. 예금이나 대출이 가능한 일반 은행들을 제1금융권이라고 하는데,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 은행이 여기에 속한다. 제1 금융권에 속하는 은행들은 다음과 같다.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씨티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산업은행,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등등

제2금융권

제2금융권은 보험회사, 신탁회사, 증권회사, 종합금융회사, 여신금융회사, 상호저축은행 등을 뜻한다. 제2금융권에 속하는 은행은 다음과 같다.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지역농협, 증권회사, 보험회사, 투자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신용협동 조합 등


제 1 금융권과 제2 금융권의 차이는?

제1 금융권과 제2 금융권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 제1금융권은 제2금융권보다 자기 자본이 많다.
  • 이자율은 제2 금융권이 높다. 저축과 대출 모두 해당한다.
  • 대출 조건은 제1금융권이 제2금융권보다 까다롭다.

제3금융권

제3금융권은 대출이 쉬운 대부업체들을 뜻한다. 러쉬앤캐쉬, 산와머니 같은 업체들이 대표적이다.

사실 정식 용어는 아니다.

사실 금융권을 숫자로 나누는 방법은 정식으로 정해진 방법이라기 보다는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이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