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수익 창출 플랫폼, 유튜브와 인스타가 대세인데 블로그가 돈이 될까?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창출 지금이 적기입니다.


블로그, 그게 돈이 되겠어?

최근 1인 미디어 혹은 1인 기업 플랫폼의 주류는 바로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와 SNS인 인스타그램입니다.
스타성을 갖고 있는 유명 유튜버나 인스타그래머들이 인터넷을 통해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지요.  

원래는 네이버 블로그가 그 기능을 담당해 왔지만 바이럴 위주의 수익만을 추구하다보니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는 추세이고, 특성상 배너 광고를 통한 애드 포스트의 광고 수익은 많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경쟁사인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노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초반 운영에 어려움이 있고, 이따금씩 누락 현상이 발생해 절망적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지난 1년간 티스토리 운영을 해본 결과 오히려 많은 기회를 보았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100% 찾을 수 없는 만큼, 우리가 작성할 수 있는 컨텐츠는 무궁무진하고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티스토리 + 애드센스 블로그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의 최대 장점: 스타가 되지 않아도 된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블로그의 최대 장점나 자신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공과 사의 구분이 확실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마 유튜브를 시작하기 망설여지는 원인 중 대부분은 얼굴을 대중앞에 공개하기 꺼려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창한 말재간이나 눈에 띄는 외모를 갖고 있지 않구요. 
하지만 블로그는 이런 걱정 없이 쉽게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나아가야 할 길: 정보의 요약

예전 블로그가 현재의 인스타처럼 일상을 공유하는 일기장 같은 공간이었다면, 
현재의 블로그는 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하면, 
대부분의 정보는 블로그들을 통해 얻어집니다. 

정보 제공의 기능은 유튜브를 통해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찾고 싶은 짧은 정보를 찾기 위해 긴 동영상을 보는 것은 매우 불편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키워드만 골라서 찾기 쉬운 텍스트 위주의 블로그는 앞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굳건한 위치를 지킬 것 입니다. 

결국 블로그가 나아가야할 지향점은 필요한 정보를 알기 쉽게 요약해주는 역할입니다. 

새로 출시된 전자 기기의 스펙이나 짧은 상식,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처방받은 약의 부작용 등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요약, 정리하는 것 만으로도 많은 방문자 수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수익은 어떻게 창출하는데요?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은 광고 노출로 얻을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글의 본문, 중간, 하단, 측면 등 다양한 곳에 배너 광고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들은 구글의 애드센스, 다음 카카오의 애드핏, 데이블, 텐핑 등의 광고 플랫폼과의 계약을 통해 게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쿠팡 파트너스를 통한 수익도 괜찮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 공개)

이러한 광고들을 방문자분들이 봐주시거나(CPM) 혹은 클릭해주시면(CPC)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또한 쿠팡이나 텐핑의 경우 방문자가 상담/구입 등의 액션을 취해야 수익을 생기는CPA (Cost per action) 형태의 구조를 띄기도 합니다.

각각의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게재하려면 양질의 컨텐츠를 작성하여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생각보다 수입이 짭잘하다.

현재 티스토리와 애드센스를 통한 블로그 수익은 상당히 과소평가 되어 있습니다. 

유튜브에 비해 조명을 많이 받지 못하지만 사실 세계적으로나 국내에서나 블로그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수익 공개현재는 1달에 50~60만원 수준이지만 올해는 월 300만원을 목표로 달리는 중입니다.

저 같은 경우 블로그를 운영한 지 1년이 조금 넘은 상태인데 1달 50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1년동안 블로그를 배우고 꾸미고 광고 승인을 알아보는 등의 기타 시간을 제외하고 순수 블로그를 작성한 시간만 놓고 보면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제일 중요한건 꾸준함과 열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바로 꾸준함입니다. 

최소 6개월은 수익 없이 지치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애드센스 승인이 어려워 고비가 오고, 3달 이후에는 컨텐츠가 부족해 위기가 옵니다. 

이는 유튜브도 마찬가지인데, 결국 끝까지 버티는 사람은 승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성공해서 버티는 것이 아니라 버텨서 성공하는 것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