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공장 블로그

방탄커피의 재료가 되는 오일들에 대해 알아보자.


저탄고지의 대표음식 방탄커피의 재료.

한동안 방탄커피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생겼었다.

방탄커피란 커피와 무염 버터, 그리고 코코넛 오일을 믹서기로 섞어 마시는 커피이다.

방탄 커피의 이름은 아침 대용으로 충분한 칼로리를 제공하여 총알도 막아낼 만큼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이름에서 지어진 이름이다.

우리몸에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여 지방산 대사를 유도하면 케톤체가 생성되는 케톤 식이가 이루어진다.
생성된 케톤체는 포도당 대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고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방탄커피는 만들기 쉽고 음용하기 편리하여,
다이어트 용법의 하나인 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 (LCHT)에 적합한 음식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다.

오늘은 방탄커피의 재료가 되는 오일들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한다. 

일반적인 코코넛 오일부터 시작해서 MCT 오일, XCT오일 그리고 데이브 애스프리 (Dave Asprey)가 제안한 브레인 옥테인 오일등이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다루어 보려고 한다.

썸네일

코코넛 오일, MCT오일, XCT오일, 브레인 옥테인 오일 특징 정리


코코넛 오일의 특징

오늘 소개할 방탄커피에 쓰이는 오일들의 베이스는 코코넛 오일이다.

코코넛 오일은  효능은 사람은 물론 반려견들에게도 적용되어 이미 시중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는 오일이다.

코코넛 오일은 말그대로 코코넛에서 짜낸 기름으로 포화 지방이 주를 이루는 데, 특히 탄소가 12개인 중사슬지방산인 lauric acid가 주성분이다.

MCT 오일이란?

MCT 오일은 의 MCT는 'Medium Chain triglycerides' 의 약어이다.
이를 한글로 해석하면 '중간 정도 길이의 중성 지방'정도로 해석된다.

여기서 중간 정도 길이의 의미는 탄소가 6개 (caprioc), 8개 (caprylic) , 10개 (capric), 12개 (lauric) 정도의 길이로 이루어 진 것을 의미한다. 

MCT오일은 일반적인 지방 성분들보다 길이가 짧은 편이고, 덕분에 소화 흡수가 빠른 지방이다.

덕분에 간에서 키톤으로 변환하여 에너지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저탄고지 식이요법에 널리 쓰이는 오일이다.

MCT 오일은 주로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되는 포화지방인데,
코코넛 오일의 지방의 MCT 오일 비중은 약 60%에 달한다고 한다.

그럼 XCT 오일은?

XCT오일은 MCT오일을 더욱 정제한 버전의 오일이다.

앞서 말한 대로 MCT 오일에는 탄소수가 6개~12개인 포화 지방이 포함된 오일인데, 여기서 추가적인 추출 과정을통해 탄소 8개, 탄소 10개인 지방산의 비율을 더욱 높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MCT 오일보다 케톤 식이에 유용한 성분이 더욱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브레인 옥테인 오일은?
옥테인은 탄소수가 8개인 탄수화물을 일컫는 용어이다.

다시 말해서 브레인 옥테인 오일은 탄소수가 8개인 caprylic acid만 추출해서 제조된 상품입니다.

브레인 옥테인 오일은 사업가데이브 애스프리가 제안한 방탄커피 조리법의 핵심 재료로서, 브랜드명이기도 하다.

방탄오일이미지출처:BULLETPROOF

탄소수가 8개인 Caprylic acid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는 케톤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으로 몸의 에너지를 끌어올려주게 된다.

결국  주원료는 코코넛 오일

결국 앞서 알아보았던 방탄 커피 재료인 오일들은 코코넛 오일 베이스의 오일들이었다.

이들은 모두 방탄커피의 재료로 사용될 수 있지만 용도에 따라 알맞게 선택될 수 있는 대체품들이다.

물론 방탄커피의 재료가 아니더라도 식용유로 사용될 수 있는 식용성 기름들이기도 하다.

관련 포스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