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공장 블로그

상단광고 포기안녕하세요 새벽공장입니다. 오늘은 제가 새로 시도하게된 광고 배치에 대해 설명드리려고합니다. 티스토리 플랫폼에서 애드센스를 운영하면서, 광고배치는 정말 자주 바꾸게 되는 것 같습니다.

광고 배치를 자주 바꾸게 되는 최적화되지 않은 광고 배치로 인해 분명히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어쩔 수 없이 방문객의 편의성과 수익을 놓고 갈등하게 됩니다. 

오늘은 제가 광고 배치에 있어 단호한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상단의 광고를 모두 제거하기로 한 것입니다. 예전부터 제 블로그의 이탈율을 90%를 맴돌고 있습니다. 검색을 통한 유입이 많은 블로그이고, 상단 광고가 매우 큰 수익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그러려니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발상의 전환을 하여 상단 광고를 제거하고 본문 광고를 늘려 수익과 이탈율 모두 잡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부로 과감하게 광고 배치를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꾸게된 계기와 근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읍참마속(?) 큰그림를 위해 상단 광고를 포기하다.


많을때는 3개까지 달았던 상단 광고

본문 상단에 위치했던 광고들은 새벽공장의 주 수입원이었습니다. 적어도 60% 이상은 상단 광고의 수익으로 발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한창 많을때는 3개의 광고를 게재하여 꽤나 괜찮은 결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모바일에서 특히 더욱 부담이 되는 상단 광고들

상단광고의 문제점은 방문자들로 하여금 큰 부담을 느끼게 한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페이지에 접근하자마자 광고를 보게되면 스팸성 페이지로 인식이되어 바로 나가시는 분들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이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더욱 부담스럽게 다가왔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웹 트래픽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금 시점에서 이는 치명적인 문제가 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나도 낮아져버린 페이지당 수익

어느샌가부터 서브 블로그들의 수익은 꾸준히 올라가고 있는데, 새벽공장 블로그의 수익은 나날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방문자 수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나 페이지당 수익이 많이 감소한 탓입니다. 그래서 다른 블로그들은 상단 광고를 그대로 두고, 새벽공장만 변화를 주어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더 이상 떨어질 RPM도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 RPM 구상서브 블로그 키우느라 메인 블로그 신경을 못썻습니다. ㅠㅠ


500개가 넘는 글이 부담이 된다.

이제 앞으로 광고 배치를 수정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본문 광고는 어쩔 수 없이 제가 일일히 수정해야 합니다. 500개가 넘는 글을 포스팅했으니 기나긴 싸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애널리틱스 기준 방문자 상위 20개의 포스팅 부터 수정을 한 뒤 전체적으로 손볼 예정입니다. 앞으로 광고 부담이 덜어진 새벽공장 블로그로 찾아뵙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



+ Recent posts